♡⃕ 마케팅의 개념
고객 - 클라이언트 - 파트너 - 사회에게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
☞ MARKET + ING: 고객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 영업 vs 마케팅
영업 | 마케팅 | |
출발점 | 공장 | 시장 |
포커스 | 기존제품 | 소비자 |
수단 | 판매/촉진 | 통합마케팅 |
목표 | 판매량 증가를 통한 이윤창출 | 소비자 만족을 통한 이윤창출 |
* 시장은 궁극적으로 소비자
♡⃕ 그레이홀랜드's 경험의 사이클
소비자는 이 순환적 과정 경험을 통해 제품/서비스에 대한 태도 or 정서적 변화를 경험
☞ 사용자 < 고객 < 브랜드 경험
- 사용자경험(ux):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규정
- 고객 경험(cx): 판매와 사용과정 전체에 걸쳐 있는 접점들의 합
- 브랜드 경험(bx): 소비자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 결과
∴ 브랜드 가치= UX + CX + BX
♡⃕ 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 마켓 1.0~5.0
마켓 1.0: 제품 중심 마케팅 - 품질 관리 집중
1차 산업혁명(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계화)
마켓 2.0: 소비자 중심 마케팅 - 경쟁 불가피, 포지셔닝 도입
2차 산업혁명(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마켓 3.0: 인간 중심 마케팅 - 가치와 스토리 강조
3차 산업혁명(컴퓨터, 인터넷 기반의 지식혁명)
√ 정보의 공급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좋은/나쁜 정보를 걸러내기 시작. → 기업이 사회적 활동을 많이 실시(CSR, CSV) ex) 파타고니아 , 아이들 위주의 사회적 혁신 캠페인..
마켓 4.0/5.0: 하이테크 + 하이터치의 융복합 전략 - 고객경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4차 산업혁명/현실과 가상의 융합혁명
√ 배타적 → 포용적: 소셜미디어는 장벽을 허물고 서로 연결&소통하고, 기업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할 수 있게 해준다.
√ 수직적 → 수평적: 브랜드의 마케팅 광고에 대해서는 경계수위를 높이는 반면 친구나 가족, 팬, 팔로워에 의존
√ 개인적 → 사회적: 고객은 결정을 할 때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나오는 소리에 더 많이 주목.
ZMOT(Zero Moment Of Truth): 무엇을 어디에서 살 지, 검색 과정에서 결정된다는 것을 용어화
ex) 유튜브에 여름 쿨 라이트 틴트 추천 영상으로 어떤 틴트를 살 지 미리 정보와 후기를 다 검토한 후, 매장에 간다.
♡⃕ 마케팅믹스 변화흐름: 4P→ 4R → 4C
4P(기업중심): Product / Price(원가) / Place / Promotion
4C(고객중심): Customer Benefit / Cost(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의 비용) / Convenience / Communication
4R(관계중심): Responsive / Relevant(기업의 이미지나 제품, 서비스, 콘텐츠까지 고객의 일상과 연관) / Relationship / Return(고객이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함으로써 얻는 것)
♡⃕ 마케팅믹스 5A Model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
인지(Aware) / 호감(Appeal) / 질문(Ask) / 행동(Act) / 옹호 단계(Advocate)로 재정의되어야 한다.
안다 → 좋아한다 → 확신한다 → 구매한다 → 추천한다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단계로 이동시킬 것!
♡⃕ 디지털마케팅의 개념, 대하는 자세
개념: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바일기기, 배너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 데이터, 그래프 분석 &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선별해내는 능력 요구됨
☞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도출과정
♡⃕ 고객인사이트 발견 툴
① Pain Point: 소비자가 불편/불안/고통을 느끼는 지점. '충족되지 못한 소비자들의 욕구'
who / what / how
② 고객페르소나 구축
타겟의 VALS(Value + Life style)를 추적하고 업그레이드하도록 제안하는 일이 마케팅의 핵심.
+ Activities(24시간을 어디에 쓰는지) + Interest + Opinion(다양한 이슈에 어떤 의견인지)
* 기초적인 인구통계학적 분류는 이제 그만!!
VALS 1: 소비자집단을 문화적 가치에 따라 분류
ex) 외부지향적, 내부지향적, 욕구지향적..
VALS 2: 각 소비자의 자원보유 정도(교육수준, 자신감 등)와 세계관에 따라 분류
ex) 충족자, 신뢰자, 실현자, 성취자, 노력가, 분투가, 경험자, 자급자..
③ 고객경험 여정맵
구글에서 발표한 Messy middle: 인지와 구매 결정사이에서의 복잡한 여정
☞ 마케터들의 목표: 복잡한 과정이라는 루프를 빠져나오도록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에 필요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하자.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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