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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일지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 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2)

♡⃕   트리플 미디어

 

 

 

 

 

 

1. ATL(Above The Line): 라디오, 잡지, 신문, TV(기존 4대 매체)

2. BTL(Below The Line): 비 매스미디어


1. Owned Media

 -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 할 수 있는 매체

 - 잠재고객의 고객화 유도

 -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 

 - ex) 브랜드의 사이트, 공식 sns, 오프라인 매장..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 팔로워 기반 자동 노출 -> 쌍방향적 소통(유대감 형성) -> 브랜딩 & 세일즈 가능

 

2. Paid Media

 -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 온드미디어로 트래픽 유도

 -  ex) tv광고, sns광고, 배너 광고, 검색 광고..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Sponsored광고로, 타겟팅 기반 강제 노출 -> 도달 확보(조회수, 노출 ..) -> 인지도 상승,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오디언스 타겟팅: 각 타겟에 맞는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 & 배리에이션

 

3. Earned Mdeia

 -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체

 -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

 -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 ex) sns바이럴, 인터넷 커뮤니티..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 진정성 & 신뢰감으로 타 소비자의 거부감 낮음 -> 가장 효과적 but ,얻기 어려움.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   콘텐츠 유통 채널 전략: 3가지 모두 활용

페이드 미디어 '인지' -> 온드 미디어 '유도' -> 언드 미디어 '확산' 

 

 

♡⃕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운영 목적과 핵심 가치 

 

1. 운영 목적: 경쟁사의 온드미디어를 분석하고 자사 온드미디어의 운영 목적을 설정 ex) 브랜딩 & 세일즈 / 정보 & 소통

2. 핵심 가치: 자사 온드미디어만의 차별점 /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를 나열해보면 쉽게 찾을 수 o

 

♡⃕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컨셉 설정과 슬로건

 

1. 컨셉 설정

 - 컨셉?: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의 핵심 메시지 

ex) 여드름 피부를 가리는 색조 유튜버, 날씬한데 5인분 이상 고기를 먹는 먹방러

 

2. 슬로건

 - 슬로건?: 컨셉을 구체화하는 작업, 채널 컨셉의 '한 줄 소개'와 같음.

 

 

♡⃕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페르소나와 페르소나 예시 

 

1. 페르소나: 목표, 타겟, 키워드에 맞는 SNS채널의 화자

☞ 콘텐츠 소재나 풀어내는 방식, 텍스트나 해시태그 등의 부분에서 일관성 유지 O

 

 

 

 

 

 

 

 

 

 

♡⃕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1. 톤앤매너

 

2. 컬러

 - 색상, 채도, 명도

 

3. 폰트

- 메인 폰트는 과감하게

 - 서브 폰트는 메인을 돋보이게

 - 본문폰트의 핵심은 가독성

 - 폰트는 최대 3개로 제한

 - 중요한 문구를 굵기, 크기, 컬러로 강조

 - 이미지와 어울리는 폰트 선택하기

 - 자간과 행간 조절로 가독성 챙기기

 

4. 키 비주얼

 - 가장 중요한 부분(Key)을 장면(Visual)로 보여준다. 

 

 

 

 

 

 

5. 다양한 디자인 툴

 - 디자인 템플릿 사이트: 망고보드, Canva, 스파크어도비

 

 

♡⃕   온드미디어 콘텐츠 타겟 & 내용 & 발행

 

- 메인타겟, 서브타겟, 잠재타겟

-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콘텐츠는 없다.' -> 타겟을 좁게 나눈 후 그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