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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일지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 Facebook / Instagram 마케팅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 가능

방대한 고객 데이터 보유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선별하여 노출 *머신러닝*

 

♡⃕    광고 유형별 콘텐츠 전략

 

 

1. 단일 이미지 광고

 - 단일 상품을 집중해서 광고할 경우

 - 상품이 하나의 이미지로 설명 가능할 경우 

 - 이벤트 등을 광고할 경우

 - 이미지가 부족할 경우

 

2. 슬라이드 광고(최대 10장)

 - 여러 상품을 한꺼번에 광고하고 싶을 때

 - 한 상품이지만 이미지를 여러장 보여주고 싶을 때

 - 이미지와 영상을 섞어서 보여주고 싶을 때

 - 비주얼이 중요한 상품일 경우

 - 최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광고 형태

 - 각각의 이미지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웹 페이지를 다르게 설정 가능

 

3. 동영상 광고

 -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싶을 때

 - 화장품, 생활용품 등 이미지로 표현이 어려운 경우 

 - 와이드 비율 < 세로 형태 or 1:1 사이즈 영상 광고 선호

 - 1분을 넘기지 않는 영상 광고

4. 컬렉션 광고(카탈로그 사전 등록 필요)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기본 시스템 이해

 

√ 둘은 동일한 광고 시스템을 사용. 

√ 한 번 세팅으로 동일한 광고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동시 노출 가능

√ 광고 가격은 '경매'를 통해 결정됨. -> 각 광고마다의 [Bid Score]에 따라 달라진다. 

 

 * Bid Score = 광고 입찰 * Ad Action rates + 광고 품질 

 

 

♡⃕    광고 지표 이해하기

 

1. 노출: 광고가 고객에게 보이는 것

 - 광고주의 상품과 고객이 처음으로 만나는 접점

 - 노출이 발생한 횟수를 '노출수'라고 함. 횟수가 기준

 

2. 도달: 특정 광고 콘텐츠가 노출된 사람의 수 

 - 특정 광고나 메시지에 최소 한 번 or 그 이상 노출된 사람의 숫자

 - 도달률의 경우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됐더라도 한 번으로 계산

 

3. CPC(Cost Per Click): 링크 클릭당 비용, 랜딩페이지 조회당 비용

 - 디지털 광고에서 가장 흔한 과금 방식

 - CPC = 총 광고비용/클릭수

  ex) 광고비 1000만원을 써서 1000건의 클릭? CPC= 1,000원

 

* CPC는 낮으면 낮을수록 좋음

 

4. ROAS(Return On Ads Spending, 광고수익률)

 -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을 측정하는 지표로 디지털 광고에서 효율을 측정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

 - ROAS= (매출/광고비용) * 1000

 ex) 총 광고비를 500만원을 지출하여 매출 1000만원을 냈다면? 200%

 

5. CTR(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 대비 클릭이 일어난 비율 

 - 광고를 본 사람 중 몇 명이나 해당 광고를 클릭했는지 비율로 나타낸 것

 - CTR= 클릭수/노출수 * 100

 * 페이스북 광고 평균 CTR 2~3% (높은 편) 

 

6. 고객 생애 가치(LTV, Lifetime Value)

 - 사용자 한 명이 웹사이트, 앱에 들어와서 이탈하기까지 그 전체 기간 창출하는 가치 

 -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값을 계산 

 - A 고객의 LTV 값 = A고객의 구매 금액 - A고객을 데리고 오기위해 사용한 광고비 + A고객이 다시 돌아올 확률

 

 

♡⃕    광고 관리자 이해하기

 

 

 

 

1. 개인 광고 관리자 

 - 광고 관리자 접속시 왼쪽 상단 개인 프로필 사진 표시

 - 개인 광고 관리자 사용시 광고 운영 개인 1명 사용 가능

 - 사용자 추가 및 파트너(에이전시) 추가 불가능

 - 회사에서 다수 사용시 개인 계정 정보 노출 위험 

 

 

2. 비즈니스 광고 관리자

 - 광고 관리자 접속시 왼쪽 상단 비즈니스 계정 표시

 - 여러 사용자 추가 및 파트너(에이전시) 추가 가능

 - 사용자별 광고 권한 별도 부여가능

 - 여러 광고 계정 추가 가능

 - 개인 계정 노출 위험 없음. 

 

 

♡⃕   페이스북 마케팅의 핵심: 픽셀이란?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 

 

♡⃕   픽셀 설치 가능 조건 

 

 - 스마트스토어, 쿠팡, 아마존 등 쇼핑 플랫폼은 X

 - 카페 24, 고도몰, 아임웹, 쇼피파이 등 임대형 홈페이지 O

 

♡⃕   주로 쓰는 픽셀의 종류

 

<기본 픽셀>

1. Pageview(페이지 뷰): 기본 픽셀, 홈페이지 진입 시 작동

 

<이벤트 픽셀>

1. View Contents(콘텐츠조회): 상세 페이지 조회 시 작동

2. Add To Cart(장바구니에 담기):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작동

3. Initiate checkout(결제시작): 결제 정보 입력 페이지에서 작동

4. Purchase(구매): 구매 완료 페이지에서 작동 

 

▲value가 있는 이벤트 픽셀들: 각 상품 상세를 볼 때도 가격이 나오고 장바구니에 담을 때도 가격이 나오고 결제시작이나 구매를 할 때도 [가격과 정보]들이 픽셀에 다 기록이 됨.

  ☞ 이런 value가 있는 이벤트 픽셀에서 LTV를 계산한다든지,, 다양한 지표들을 계산 해낼 수 O


5. Search(검색): 사이트내 검색행동 할 경우 작동

6. Complete Registration(등록 완료):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서 작동 

 

√ 기본 픽셀(=페이지 뷰 픽셀)은 웹 사이트의 전체 상단에 심겨져 있음. -> 어딜 들어가든지 작동!

√ 이벤트 픽셀들은 각각의 이벤트가 일어나는 페이지에서 작동.

 

♡⃕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1. 웹사이트 방문자 행동 추적 

2. 맞춤타겟 생성 

 - 특정 행동을 한 타겟을 만들 수 O

 - 사이트 내 특정 URL 방문자 맞춤타겟 생성 가능 

3. 전환 광고 최적화 

 -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사용자 행동이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 

4. 사용자 LTV 계산 

 

 

 

 

 

 

 

 

♡⃕    페이스북 타겟 이해하기 

 

1. 기본 타겟

 - 페이스북 보유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별, 연령, 관심사, 위치, 행동 등을 타겟팅

2. 맞춤타겟

 - 웹사이트나 앱 등의 방문자 정보를 페이스북의 유저정보와 매칭하여 타겟팅

 - 광고 동영상 조회, 인스타그램 프로필 방문 등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여 타겟팅 

3. 유사타겟

 - 맞춤타겟으로 찾아낸 페이스북 유저들

 

 

 

 

 

 

 

 

 


♡⃕   제한된 머신러닝 이해하기 

 

♡⃕   제한된 머신러닝이 나타날 때

 

1. 성과가 잘 나오고 있다면 바꿀 필요 없음

2. 예산 증액

3. 랜딩페이지 개선

4. 타겟을 개선하여 더 많은 전환이 발생하도록 (좁은 타겟 -> 넓은 타겟)

5. 픽셀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 

 

♡⃕   전환 광고 성과를 높이는 전략

 

1. 광고없이 자연유입과 전환이 거의 없는 신규 사이트의 경우

 

 - 트래픽 + 동영상 조회 광고를 먼저 집행!

 - 사이트 유입을 극대화하여 전환을 주 100개 이상으로 만든 후 전환광고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

 

2 전환이 어느 정도 발생하지만, 단기간 전환수를 끌어올리고 싶은 사이트 

 

- 트래픽(30) + 전환광고(70) 집행

 - 전환광고로 구매확률이 높은 타겟을 데려오지만, 트래픽 광고로 신규 유입을 확대하면서 자연전환과 광고로 인한 전환을 동시에 올림 

 

 * 전환 광고: 구매 확률이 높은 타겟들을 선별해서 데리고 옴 -> 유입률이 적을 수 있음. 

 * 트래픽 광고: 신규 유입을 계속 확대. -> 자연 전환과 광고로 인한 전환을 동시에 올림. 

 

3. 전환광고를 오래 집행해서 성과가 점점 떨어지는 사이트

 

 - 진행중인 캠페인을 중단하고 신규 캠페인 생성

 - 신규 캠페인이 생성되면 머신러닝을 새롭게 시작하기 때문에 더 가치 있는 타겟을 찾을 가능성 높아짐 

 

 

♡⃕   전환 광고에서 기억해야 할 것 

 

1. 타겟은 충분히 넓게

 

- 최소 1백만~3백만

 

2. 캠페인은 심플하게 구성

 

3. 전환 이벤트의 충족 여부에 따른 캠페인 구성 전략 

 

- 전환 이벤트 충족 경우: 풀 퍼널 마케팅 전략(동영상 조회, 트래픽, 구매 전환 동시에)

- 전환 이벤트 부족 경우: 동영상 조회, 트래픽 -> 구매 전환 순차적으로 

 

♡⃕   전환 광고 예산 관리하기 

 

1. 전환 광고는 1전환당 비용이 매우 중요

 

- 전환광고는 우리가 원하는 구체적 목표를 달성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단가가 높음

- 전환 당 비용이 제품 마진을 초과하는 경우 주의 필요

- 일정 테스트 기간을 정해 놓고 1전환당 비용이 마진을 지속적으로 넘을 경우 광고 중단 필요

 

2. 전환 광고 비용 관리는 24시간 동안 20% 내외

 

- 캠페인 예산에서 20% 초과하여 예산 증액 or 감소의 경우 머신러닝에 새로운 변수 줄 수 있음

- 성과 내고 있는 캠페인 예산 증액시 24시간 마다 20%씩 증액하는 것이 머신러닝 영향 최소화 시킴 

 


♡⃕   카탈로그 광고의 기본 이해 

 

 

 

√ 이탈한 사람들을 잡아 옴 ex) 상세페이지를 보고 장바구니까지 갔는데 중간에 이탈한 사람들이 타겟팅이 됨.

 

♡⃕   카탈로그 광고 적정 예산 산출 

 

(특정 일자 콘텐츠 뷰 이벤트 횟수 * 0.6) * (특정 일자 광고 전체 평균 CPM/1000) = 카탈로그 광고 일일 적정 예산

 

* 카탈로그 광고 일일 적정 예산 산출 후 3만원 대 이상인 경우 카탈로그 광고 실시!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