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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일지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 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1)

평소 하루에도 수십번씩 사용하던 플랫폼들의 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아 맞아, 인스타그램은 이런 특성이 있었지! 나도 그래서 A와 같은 정보를 얻고 싶을 땐 이 플랫폼을 자주 사용했었는데" 라며 공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었을 때, 무슨 채널에 어떠한 정보를 광고하고싶은지에 대한 설계를 내릴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디지털 콘텐츠의 정의

 

이야기 중심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로 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   미디어 3요소

 

콘텐츠(내용) < 컨테이너(콘텐츠를 담는 그릇) < 컨텍스트(콘텐츠를 소비하는 환경)

 

컨테이너 ex)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3요소

 

1. 콘텐츠: 기승전결 없는 파편화된 내용 / 소비자 참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2. 컨테이너: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형태 / 소비자 피드백이 반영되며 경험 개선을 위해 비교적 변화가 자주 일어남

ex) 인스타그램에 스토리 기능이 생기는 것 & 좋아요 수를 숨기기 가능한 것.

 

3. 컨텍스트: 콘텐츠가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는 환경 / 비교적 빠르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는 환경 

ex) 공유하기 버튼, 태그 기능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유튜브

 

√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엔진 & 큐레이션 콘텐츠 소비 플랫폼

  ☞ 우리는 어떤 것이 궁금할 때, 유튜브에 검색을 해보고 정보를 얻는 형태로 변화함.

 

♡⃕   브랜드가 사용하는 유튜브

 

1. 검색어 기반: 구독자의 오가닉 접근성이 낮은 편

2. 영상 보관함: 기업이 만든 영상을 저장하는 형태로 활용

3. 페이드 미디어: 영상 노출을 목적으로 영상광고 진행 

 

♡⃕   유튜브 상위노출 기준

 

1. 키워드: 콘텐츠 타이틀에 전략 키워드 포함 / 썸네일 이미지 차별화

  ☞ 효과적인 제목을 위해 감정에 호소하는 문구를 넣어주면 좋음. 

 

2. 조회수: 타 채널 활용하여 콘텐츠 링크 공유 / 재생목록 생성을 통한 영상 노출

 

3. 시청시간: 영상 시청기간의 상대적인 수치 / 초반 킬링포인트 삽입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인스타그램

 

√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 커머스 플랫폼

 

 

♡⃕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 

* 커머스형: 하나의 이미지에 관련된 상품을 태그 걸어져 상품 페이지로 연결 

 

♡⃕   인스타그램 성공 공식

 

1. 프로필 방문 빈도 높이기 

  - 팔로워 대비 플로필 방문수가 높으면 계정의 도달값이 높음

  - 인터랙션이 없는 팔로워는 계정의 도달값을 떨어트림

√ 팔로워가 프로필에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 -> 콘텐츠 도달값을 높이는 것이 중요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게시글에 선정되는가 ! ★

  - 인게이지먼트 수치가 인기 게시글로 연결됨

  - 인기 게시글로 선정시, 노출이 높아짐 

  - Ex) 브랜드 해시태그:  #브랜드명 #상품명

          인기 해시태그: 카테고리 별 상위 노출 해시태그 

          타겟 해시태그: 서비스 타겟용 ex) #학생 #직장인

          커뮤니케이션: 일상 인기 해시태그 ex) #데일리룩 

 

3.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선정방법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 인기게시글의 해시태그 참고 / 미디언스(tag.mediance.co.kr)

 

4. 최대 3개 포스팅

 - 하루 3회 이하

 - 너무 많은 포스팅은 유저들에게 피로도 유발

 

5. 인사이트 활용

 

 

 

 

 

 

 

 

 

 

 

 

6. 동영상 활용

  - 동영상이나 릴스와 같은 콘텐츠는 큰 비율(사이즈)로 노출됨.

 

7. 스토리 

  - 해시태그 / 하이라이트(축적용) / 공감(유저들의 투표) / 사운드 및 음소거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페이스북

 

 - 소비자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로 개인계정 활용하기

 - 기업 콘텐츠 생산량을 줄이고 퀄리티를 높여 광고 필수 진행하기 

 

♡⃕   페이스북 '이미지' 콘텐츠

 

1. 단컷 콘텐츠: 1장만 올리기 / 일반적으로 정사각형으로 제작 / 정보성↓ 가독성↑

 

2. 슬라이드 콘텐츠: 2장 이상 / 다양한 포맷 / 정보성↑ 가독성↓

 

♡⃕    페이스북 '영상' 콘텐츠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블로그/포스트 특성

 

1. 검색어

2. 정보성

3. 세일즈

 

♡⃕   블로그/포스트 VIEW 검색

 

1. D.I.A(다이아, Deep Internet Analysis)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

ex) 주제 적합도, 경험 정보, 정보의 충실성, 문서의 의도, 독창성, 적시성 .. 

 

2. C-Rank

 - 내용: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에 대한 판단

 - 맥락: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에 대한 판단

 - 연결된 소비 & 생산: 생산된 콘텐츠가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 & 생산되는지 파악 

☞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Creator) 계산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브런치

 

1. 전문성 콘텐츠

2. 검색 키워드

3. 카카오 채널 & 브런치 홈 노출

4. 세일즈 지양  

☞ 브랜딩 하기에 적합한 채널!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트위터

 

1. 제 2의 전성기

2. 아이돌 팬덤

3. 정보의 즉시성: 지금 일어난 일을 실시간으로 확산시키는 가장 빠른 채널 중 하나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틱톡

 

1. 숏폼영상

2. 간편함

3. z세대 

 

♡⃕   콘텐츠 유통 채널 분류 

 

1. 콘텐츠 형태에 따른 분류

 

 

 

 

 

 

 

 

 

2. 콘텐츠 소비형태에 따른 분류

 

 

 

 

 

 

 

 

 

 

3. 콘텐츠 목적성에 따른 분류

 

 

 

 

 

 

 

 

 

 

 

♡⃕    콘텐츠 유통방법

 

1. 채널 맞춤형: 모든 채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음 / 리소스가 많이 들어 대부분 기업에서는 지양

2. 미러링: 원소스 멀티유즈의 형태 / 메인 채널을 정해놓고 그 채널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배리에이션하여 다른 채널로 업로드

 ex) 메인 채널이 유튜브라면, 유튜브용 16:9 영상 콘텐츠를 만든 후에 이 영상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채널에 활용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