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하루에도 수십번씩 사용하던 플랫폼들의 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아 맞아, 인스타그램은 이런 특성이 있었지! 나도 그래서 A와 같은 정보를 얻고 싶을 땐 이 플랫폼을 자주 사용했었는데" 라며 공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었을 때, 무슨 채널에 어떠한 정보를 광고하고싶은지에 대한 설계를 내릴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디지털 콘텐츠의 정의
이야기 중심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로 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 미디어 3요소
콘텐츠(내용) < 컨테이너(콘텐츠를 담는 그릇) < 컨텍스트(콘텐츠를 소비하는 환경)
컨테이너 ex)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3요소
1. 콘텐츠: 기승전결 없는 파편화된 내용 / 소비자 참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2. 컨테이너: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형태 / 소비자 피드백이 반영되며 경험 개선을 위해 비교적 변화가 자주 일어남
ex) 인스타그램에 스토리 기능이 생기는 것 & 좋아요 수를 숨기기 가능한 것.
3. 컨텍스트: 콘텐츠가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는 환경 / 비교적 빠르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는 환경
ex) 공유하기 버튼, 태그 기능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유튜브
√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엔진 & 큐레이션 콘텐츠 소비 플랫폼
☞ 우리는 어떤 것이 궁금할 때, 유튜브에 검색을 해보고 정보를 얻는 형태로 변화함.
♡⃕ 브랜드가 사용하는 유튜브
1. 검색어 기반: 구독자의 오가닉 접근성이 낮은 편
2. 영상 보관함: 기업이 만든 영상을 저장하는 형태로 활용
3. 페이드 미디어: 영상 노출을 목적으로 영상광고 진행
♡⃕ 유튜브 상위노출 기준
1. 키워드: 콘텐츠 타이틀에 전략 키워드 포함 / 썸네일 이미지 차별화
☞ 효과적인 제목을 위해 감정에 호소하는 문구를 넣어주면 좋음.
2. 조회수: 타 채널 활용하여 콘텐츠 링크 공유 / 재생목록 생성을 통한 영상 노출
3. 시청시간: 영상 시청기간의 상대적인 수치 / 초반 킬링포인트 삽입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인스타그램
√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 커머스 플랫폼
♡⃕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
* 커머스형: 하나의 이미지에 관련된 상품을 태그 걸어져 상품 페이지로 연결
♡⃕ 인스타그램 성공 공식
1. 프로필 방문 빈도 높이기
- 팔로워 대비 플로필 방문수가 높으면 계정의 도달값이 높음
- 인터랙션이 없는 팔로워는 계정의 도달값을 떨어트림
√ 팔로워가 프로필에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 -> 콘텐츠 도달값을 높이는 것이 중요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게시글에 선정되는가 ! ★
- 인게이지먼트 수치가 인기 게시글로 연결됨
- 인기 게시글로 선정시, 노출이 높아짐
- Ex) 브랜드 해시태그: #브랜드명 #상품명
인기 해시태그: 카테고리 별 상위 노출 해시태그
타겟 해시태그: 서비스 타겟용 ex) #학생 #직장인
커뮤니케이션: 일상 인기 해시태그 ex) #데일리룩
3.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선정방법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 인기게시글의 해시태그 참고 / 미디언스(tag.mediance.co.kr)
4. 최대 3개 포스팅
- 하루 3회 이하
- 너무 많은 포스팅은 유저들에게 피로도 유발
5. 인사이트 활용
6. 동영상 활용
- 동영상이나 릴스와 같은 콘텐츠는 큰 비율(사이즈)로 노출됨.
7. 스토리
- 해시태그 / 하이라이트(축적용) / 공감(유저들의 투표) / 사운드 및 음소거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페이스북
- 소비자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로 개인계정 활용하기
- 기업 콘텐츠 생산량을 줄이고 퀄리티를 높여 광고 필수 진행하기
♡⃕ 페이스북 '이미지' 콘텐츠
1. 단컷 콘텐츠: 1장만 올리기 / 일반적으로 정사각형으로 제작 / 정보성↓ 가독성↑
2. 슬라이드 콘텐츠: 2장 이상 / 다양한 포맷 / 정보성↑ 가독성↓
♡⃕ 페이스북 '영상' 콘텐츠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블로그/포스트 특성
1. 검색어
2. 정보성
3. 세일즈
♡⃕ 블로그/포스트 VIEW 검색
1. D.I.A(다이아, Deep Internet Analysis)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델
ex) 주제 적합도, 경험 정보, 정보의 충실성, 문서의 의도, 독창성, 적시성 ..
2. C-Rank
- 내용: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에 대한 판단
- 맥락: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에 대한 판단
- 연결된 소비 & 생산: 생산된 콘텐츠가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 & 생산되는지 파악
☞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Creator) 계산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브런치
1. 전문성 콘텐츠
2. 검색 키워드
3. 카카오 채널 & 브런치 홈 노출
4. 세일즈 지양
☞ 브랜딩 하기에 적합한 채널!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트위터
1. 제 2의 전성기
2. 아이돌 팬덤
3. 정보의 즉시성: 지금 일어난 일을 실시간으로 확산시키는 가장 빠른 채널 중 하나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_ 틱톡
1. 숏폼영상
2. 간편함
3. z세대
♡⃕ 콘텐츠 유통 채널 분류
1. 콘텐츠 형태에 따른 분류
2. 콘텐츠 소비형태에 따른 분류
3. 콘텐츠 목적성에 따른 분류
♡⃕ 콘텐츠 유통방법
1. 채널 맞춤형: 모든 채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음 / 리소스가 많이 들어 대부분 기업에서는 지양
2. 미러링: 원소스 멀티유즈의 형태 / 메인 채널을 정해놓고 그 채널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배리에이션하여 다른 채널로 업로드
ex) 메인 채널이 유튜브라면, 유튜브용 16:9 영상 콘텐츠를 만든 후에 이 영상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채널에 활용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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